About     Project     True     Space     Things!












About   Project   True   Space   Things!



햇살골목+초록터 프로젝트
Green plot project

대상지: 서울시 중구 중림로 7길
터; 활동의 토대나 일이 이루어지는 밑바탕
plot; 소설/극/영화 등의 구성(줄거리), 음모, 작은구획의 땅/토지

서울시도시재생센터의 ‘서울로7017’ 도시재생 사업 중 <중림동 우리동네 가꾸기>사업에 참여했습니다. 일상이 펼쳐지는 풍경을 바꾸는 일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오랜 시간 변하지 않은 좁고 긴 골목, 가까이 맞댄 집들과 가까이 마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이 골목에서 어떻게 흐르고 있을까. 주민 인터뷰와 공유회를 통해 골목을 알아갔습니다. 노숙자 지원시설인 한사랑공동체가 골목에 자리 잡고 있고, 골목에서의 노숙인 주거비율은 80%를 넘습니다. 일상에 내재 된 노숙인들과 원주민들의 일상적인 갈등을 골목 리뉴얼 작업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플랜포히어는 무엇을 연결할 수 있을까요?

좁고 어두운 골목의 환경을 개선하고, 골목에서의 사람들의 움직임을 유도하기 위해 ‘햇살골목+초록터’의 컨셉을 제안했습니다. 주민들의 마당이자 거실이 될 수 있는 공동텃밭 ‘초록터’와 골목의 분위기를 전환하는 ‘햇살골목’ 벽면 도색 시공을 통해 골목이 주민들의 새로운 일상의 터전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주민들의 텃밭/정원활동의 욕구 길고 좁은 골목의 폐쇄적인 느낌을 ‘햇살골목+초록터’ 시공으로 분위기를 전환하고 이후에 진행되는  주민워크숍을 통해 시설물의 장기적 활용을 위한 주민 활동을 지원합니다.

기획 · 디자인 · 진행
2020. 2 - 12
총괄. 플랜포히어
건축. 공간공방 미용실
벽화. 황규환
조경. 디자인스튜디오 도감
with 서울시도시재생센터, 중림동사회복지관




초봄의 초록터

여름의 초록터
초록터
좁은 골목에서 농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수직 텃밭(정원)을 조성합니다. 벽면에 설치된 미니화분에 모종이나 씨앗을 심어 기르고 자란 식물들을 골목의 각 집이나 초록터를 구성하는 화단에 분양 합니다 수직 화단은 지속적으로 식물을 기르고, 분양/판매까지로 연결 할 수 있는 식물재배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합니다.



햇살골목
좁은방이 연결된 골목을 거실로 해석했습니다. 벽에 구석구석에 빛이 드는 모양을 골목에 표현하여 사람과 식물에 생기를 불어넣는 햇살의 시각적 이미지가 골목과 초록터를 연결합니다.



Field study and workshop
진행과정
현장 답사-주민 인터뷰-주민 공유회-의견 수렴-전문가 결합-컨셉 및 디자인 제안-하드웨어 시공-워크숍 진행



Guidebook, A5
<햇살골목+초록터 가이드북>
마을 주민들이 직접 벽밭을 채우고 관리할 수 있도록 가이드북을 제작/배포





Planforhere 2021.